본문 바로가기
친환경 실천

지구 온난화는 끝났다. 지구 열대화 (글로벌 보일링) 시작의 심각성

by 뭉멍뭉 2023. 8. 8.

 요즘은 매일매일이 기록적인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무더운 날씨가 지속돼 사람들은 지쳐가고만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여름은 왜 유난히 이렇게 덥게 느껴질까요? 그 주된 이유는 바로 '글로벌 보일링(global boilling) 때문이라는 데요. 말 그대로 지구가 끓기 시작했다는 뜻으로 '지구 열대화'가 시작되었다는 뜻입니다. 지구온난화라는 말은 아마 많이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제는 지구온난화가 아닌 지구열대화가 시작되었다고 UN에서 직접 밝혔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구 열대화 (글로벌 보일링)가 발생하게 된 이유와 현상 및 대비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구의 기온 상승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현실과 그 시사점 세계가 인간에 의해 야기된 기후 변화의 결과와 씨름하면서, "세계적인 비등"이라고 알려진 끔찍한 현상이 중심을 잡고 있습니다. 지구의 평균 온도는 극심한 기상 현상, 해수면 상승, 그리고 생태계의 파괴로 이어지는 거침없는 상승 궤도에 있습니다. "지구의 끓는점"이라는 용어는 지구의 표면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뜨거워지는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며, 그것이 문자적이지는 않지만, 그 영향은 똑같이 경각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지난 한 세기 동안, 인간의 활동, 특히 화석 연료의 연소와 삼림 벌채는 엄청난 양의 온실 가스를 대기로 방출했습니다. 두꺼운 담요와 같은 이 가스들은 열을 가두고 지구의 온도를 치솟게 하여 재앙적인 사건들의 연쇄적인 반응을 유발합니다.

 

 가장 우려되는 결과 중 하나는 극단적인 기상 현상의 심화입니다. 폭염은 점점 더 자주 발생하고 심각해지고 있으며, 치명적인 열 관련 질병으로 이어지고 전력망과 농업에 스트레스를 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강력한 허리케인과 사이클론은 점점 더 흔해지고 있으며, 이는 광범위한 피해와 지역 사회의 이동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지구 온난화의 가장 눈에 보이는 증거는 극지방의 만년설과 빙하가 녹는 것입니다. 상승하는 기온은 전례 없는 얼음 손실을 야기하여 해수면 상승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해안 도시들과 저지대의 섬들은 수몰의 위험이 너무 현실화되면서 실존적인 위협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구의 끓는 물의 영향은 얼음이 녹는 것을 훨씬 넘어서까지 확장됩니다. 생물의 다양성으로 가득 찬 중요한 생태계인 산호초는 따뜻한 물 때문에 표백 사건으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은 해양 생물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낚시와 관광을 위해 이러한 생태계에 의존하는 수백만 명의 생계를 위협합니다.

 

 지구의 보일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단호한 조치가 필수적입니다. 국가들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전환하고, 배출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관행에 투자해야 합니다. 기후 회복 정책의 채택과 숲과 자연 서식지의 보존은 위기를 완화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개인은 또한 일상생활에서 지속 가능한 선택을 하고, 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정책 입안자와 기업에 기후 조치를 요구함으로써 중대한 역할을 합니다. 집단적인 노력을 통해서만 우리는 지구 비등의 최악의 결과를 피하고 미래 세대를 위해 살기 좋은 지구를 확보하기를 희망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지구 열대화의 심각성을 더 깊이 파고들고, 최근의 과학적 발견들을 탐구하며, 우리의 행성을 지키기 위한 계획들과 혁신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자만할 때가 지난 지 오래되었고, 이제 이 절박한 지구적 도전에 정면으로 직면하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현실을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이 여정에 함께 동참해 주십시오.